주식공부+ 주식관련 책

1. (내가 보려고 만든)주린이 필독서 & 추천 주식 유투브 채널 모음

셀리 2021. 3. 28. 14:52

            얼마전에 주식 관련 공부를 시작하겠다고 해놓고, 어쩌다보니 그냥 지나가버렸다. 추천하는 책들도 유투브 채널도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어서 정리를 하고 차근차근 보고 목록에서 지워나가는 방식으로 시작할 생각이다. 최대한 리디북스에서 리디셀렉으로 볼 수 있는 것을 볼 생각이고, 그렇지 않으면 전자책으로 사서 볼 생각이다. 

우선 목록부터 작성하자. 

 

 

1)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금융문맹에라는 초첨에 맞춰 아직도 금융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한다. 

 

 

 

   2) 윤재수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책소개 

투자의 기본 원칙은 잃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은 안전하면서도 확실하게 수익 내는 주식투자의 기본 원칙을 충실하게 담고 있다. 40년 넘게 주식시장을 지켜온 정통 전문가인 저자가 폭넓은 안목과 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판단, 올바른 투자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담아냈다.

또한 왕초보는 물론 중급자로 발돋움하려는 투자자를 위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는 주식시장에서 HTS를 이용해 제대로 된 종목과 매매시점을 선정하는 법과 주식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경제 흐름 읽는 법까지 알려준다.

 

 

3)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주식책 

 

        책소개

지금은 주식투자를 반드시 해야만 하는 시대다. 많은 이들에게 주식투자는 필수적인 상황이 되었다. 과거엔 은행 적금만 들어도 내 노후가 든든히 보장되었다면, 금리가 워낙 낮아 이젠 열심히 주식이라도 굴리지 않으면 암울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밖에 없다. 현재의 주식시장엔 그런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분히 보답할 수 있을 만한 잠재력도 있다. 즉 4차 산업혁명의 와중에도 살아남아 오히려 더 성장하는 기업의 가치를 향유하면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주식으로 돈 벌기가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게 문제다. 이 책은 주식을 막 시작해서 모든 것이 막막한 사람들에게 든든한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주식이 여전히 어려운 주린이들이 투자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최소한의 필수 지식을 엄선해 술술 풀어냈다(출처 알라딘).

 

목차

1장 주린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의 기초
주식과 채권, 그리고 펀드는 뭐가 달라요? /코스피와 코스닥은 다른 시장인가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차이가 뭔가요? /시가총액이 얼마 날아갔다는데 그게 왜 중요한가요?
주식도 덩치가 다 다르다 /막간 코너 비싸 보이는데 사야 하나요, 기다려야 하나요?

2장 저는 주식거래가 처음입니다
수수료 평생 무료라더니 떼는 돈이 왜 이렇게 많나요?
주식을 판 돈이 오늘 바로 안 들어와요/미수금 발생? 제가 빚을 내 투자를 한 건가요?
시간마다 달라지는 거래 방식에 주의하자 /종목은 하나인데 가격은 왜 여러 개가 있죠? /10주 살 돈이 있는데 8주밖에 안 사져요? /카카오게임즈 상장한다던데 주식을 미리 살 순 없나요?
아마존이나 텐센트 주식을 사고 싶어요  /막간 코너 주식으로 어느 정도 수익률을 내야 잘한 건가요?

3장 돈 되는 좋은 종목을 고르고 싶어요
삼성전자가 1등 기업이라면서 주가는 왜 고작 5만원인가요?
140만원짜리 LG생활건강이 17만원짜리 아모레퍼시픽보다 싼 이유
호재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외국인이 사면 호재인가요?
기관투자자도 다 같은 기관이 아닙니다 /프로그램 매매라고 많이들 얘기하는데 그게 뭐죠?
분기마다 이자를 주는 주식이 있다던데 어떤 주식이죠?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했더니 주식이 올라요 /유상증자와 감자는 호재인가요, 악재인가요?
제 종목이 CB, BW를 자주 발행하는데, 호재인가요?
상장폐지를 미리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막간 코너 내가 투자한 종목에 대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4장 주식하기 좋은 날은 언제인가요?
경제는 안 좋다는데 주식은 왜 오르나요?/금이나 구리값만 봐도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고요?
달러가 오르면 수출이 잘 되지 않나요? 그런데 왜 주가는 내리죠?
금리는 내리는데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뭐예요? /기름값이 싸진 것도 주가와 관련이 있다고요?
실적이 잘 나왔다는데 기준이 뭔가요? /선물옵션 만기엔 조심하라던데, 왜죠? /공매도가 개미지옥이라던데 정말 그런가요?/주주들끼리 싸움이 붙었는데 왜 주가가 오르죠?
그래서 언제 주식시장에 진입하면 되죠? /막간 코너 세계의 주식시장은 유기체처럼 연결되어 있다

5장 차트가 언제 사고팔지를 알려준다고요?
정말 기술적 분석이 필요한가요? /봉차트가 뭔가요? /이동평균선으로 매매 시점을 알 수 있다고요?
주식시장의 추세, 뭘 보고 판단하나요? /거래량이 많으면 좋은 건가요?

막간 코너 무작정 장기투자할까요, 아니면 단타 칠까요?

6장 주식인 듯 주식 아닌 주식 같은 상품들
‘종목은 망해도 한국은 안 망한다’에 베팅하는 법 _ ETF /레버리지, 곱버스 ETF는 장기투자 할수록 손해다
유가나 콩값이 오르는 데도 베팅할 수 있다고요? _ ETN /주식시장에선 만원만 있으면 나도 건물주
선물이 참 어렵던데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주식시장에서도 보험을 사고판다고요?
막간 코너 ELS는 ETF, ETN처럼 ‘E’자 돌림인데 HTS에서 살 수 있나요?

7장 그래서 요즘은 뭐가 제일 잘나가요?
4차 산업혁명이 이후 주식시장이 변했다 /코로나가 만든 세상, 언택트에 주목하자
플랫폼 공룡이 인터넷 세계를 독점한다 /핸들 잡지 않아도, 기름 넣지 않아도 차가 굴러가는 시대
불로장생을 꿈꾸는 시대, 바이오에 주목하자 /막간 코너 왜 우리 할아버지는 ‘삼성전자’를 사지 않았을까?

 

           정말 주린이가 궁금해할 만한 목차로 구성되어 있고, 꼭 주식투자가 아니더라도 재미있고 흥미로워보인다.

 

 

 

  4) 김승호 '돈의 속성' 

 

책소개

어떤 횡재나 일명 대박주식 없이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 종잣돈 천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원, 10억 원, 100억 원, 수천억 원이 될 때까지 돈을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다. ‘진짜 부자’가 된 실제 인물이 말해주는 ‘진짜 돈’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책속에서

 

  • P. 14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격체다.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한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 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 P. 25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 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래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흔한 생각으론 돈이 또 언제 들어올지 모르니 저축을 해가며 살 것 같아도 실제로 그렇게 조정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1. 달란트 

youtu.be/Ucc2YaFUCjA

 

 

 

 

 

2. 슈퍼개미 김정환 

www.youtube.com/watch?v=spRii6kqy_8

 

 

 

 

3) 슈카월드

www.youtube.com/watch?v=aeOMKD9t9H0

 

 

 

 

4) 시간여행TV

 

www.youtube.com/watch?v=Yzdo-SRnGT0

 

 

 

 

일단 검색도 해보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 이러다가 계속 미뤄질 것 같아서 한 포스트에다가 몰아넣었다. 

내가 보려고 올린 것이라, 이미 많은 것을 알고 봐왔고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작은 시작이지만,

꾸준히 차근차근 시작할 것이다. 

 

 

1 2 3